본문 바로가기
누룽지

피그말리온 효과 로젠탈 효과 칼라테아 효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by 런던살자 2019. 1. 1.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책 제목으로 유명한 이말은 책은 몰라도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속담인줄 알았는데 책 제목이라고 합니다~ 켄 블랜차드 지음) 


마블랑도 책을 읽어보진 않고 올바른 칭찬과 기대가 주는 효과가 그 사람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내용과 비슷한 심리학 용어가 있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유래한 말로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을 따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합니다.


그리스로마의 키프로스 섬에 살고있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은 살아있는 여성에게는 결점이 많다고 생각하여 현실의 여자에게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이상형에 해당하는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였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아름다워도 상아로 만든 조각상이니 피그말리온의 마음은 언제나 외로웠습니다.


어느날 아프로디테의 성지인 키프로스 섬에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를 기리는 축제가 열렸습니다. 


피그말리온은 소원으로 자신이 만든 조각상을 살아있는 여인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이것을 본 아프로디테는 피그말리온의 소원을 들어주어 피그말리온의 조각상에 생명을 주고 피그말리온은 그 조각상이었던 여인과 부부가 되는 이야기입니다.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조각상을 마치 사람처럼 대하던 피그말리온의 정성이 조각상을 여인으로 만들었던것처럼 현실에서도 비슷한 현상과 연결지어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가 탄생한것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기대나 관심에 부흥하기 위해 노력을 하게되어 긍정적이 효과를 보인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심리학자인 로버트 로젠탈은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실험을 하게되고 이를 통해 기대와 격려가 미치는 영항에 대해 입증을 하였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와 비슷한 심리효과로는 로젠탈 효과, 갈라테아 효과, 골름 효과 등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군대에서나 회사에서나 "꼭 욕을 먹어야 잘한다" 이런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에게 굉장히 기분이 상하게 됩니다.. 


듣는사람의 능력이 향상되더라도 적을 한명 만들게 됩니다.


실험을 통해 입증된 심리효과이므로 앞으로는 비하를 하기 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피그말리온처럼 마음속에 간직해온 소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상 마블랑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