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이야기/축구소식

UEFA FFP란? 맨체스터 시티(Manchester City) 징계

by 런던살자 2020. 2. 15.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 소속의 맨체스터 시티FC (Manchester City FC)가 앞으로의 2년간 챔피언스 리그를 출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맨체스터 시티UEFA FFP룰을 위반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UEFA FFP가 무엇이길래 맨체스터 시티는 챔피언스리그를 출전못하는 징계까지 받게 된걸까요?

 

FFPFinancial Fair Play(파이낸셜 페어플레이)의 약자로 금전 및 재정적으로 공정한 플레이를 하자는 룰입니다.

 

앞에 UEFA가 붙은것처럼 유럽축구연맹에서 룰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축구클럽은 벌어들인 수익보다 지출이 많아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원이 한달에 500만원을 번다고 했을때 지출을 500만원이 넘었을 경우 FFA룰을 위반하게 되는것이죠

 

예를 일반적인 사람으로 예로 들었지만 UEFA 축구클럽에 적용했을때는 일정 비율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맨시티는 이 일정비율의 지출을 넘어버린것이죠

 

게다가 그것을 감추기 위해 스폰서쉽 매출을 부풀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맨체시터시티는 2020-21시즌, 2021-22시즌 챔피언스리그를 출전하지 못하는 징계와 함께 벌금 3000만유로(한화 약 385억원)의 벌금을 부과해야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2017-18시즌을 앞두고 네이마르와 킬리앙 음바페를 영입했던 PSG(파리생제르망)도 FFP룰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PSG는 이에 대해 항소를 하여 FFP 위반 의혹에서 벗어낫다고 합니다.

 

맨체스터 시티FC도 항소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아직 결과를 더 지켜봐야할듯 합니다

 

 

이상 마블랑이었습니다.

 

읽어주어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