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C# 이야기

[빅데이터]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3편 MSChart로 빅데이터 시각화하기)

by 런던살자 2018. 11. 19.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드디어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의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지난번 R.Net을 설치하고 예제코드를 실행해본 것에 이어서 이제 데이터를 MSChart를 이용하여 그래프로 그려보는 시간입니다.



1. MSChart를 이용하여 그래프로 데이터 시각화를 해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사용하던 예제코드의 데이터를 Chart_R 변수의 그래프에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2. 추가된 코드를 빌드하고 실행해보겠습니다.데이터가 차이가 나지않아 차트로 봐도 많이 표시가 안나는군요.  


3. 좀 더 명확히 데이터의 차이를 알아보기위해 직접 수치를 입력해줘도 되지만 R언어에서 CSV파일을 읽어와서 데티어를 표시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R에서 사용하는 CSV파일의 데이터를 읽어오는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우선 데이터를 입력한 CSV 파일을 작성하였습니다.


4. 작성한 CSV 파일을 읽어오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코드 중간에 보면 read.csv()가 있는데 이 함수가 R언어에서 CSV파일을 읽어오는 함수입니다. R에서 사용하는 대로 매개변수를 입력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5. 이제 빌드를 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기존 예제에 있던 데이터보다 구별하기 쉽도록 데이터를 넣어줬기 때문에 차트를 봤을때 한눈에 차이를 알수 있습니다.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3편 MSChart로 빅데이터 시각화하기를 마지막으로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재주가 없어 그림을 최대한 활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뭔가 부족하고 허술하게 느껴져서 부끄럽습니다. 


빅데이터를 배운지 얼마 안되고 대시보드처럼 표시해보고 싶은 마음에 시작을 하였는데 여러가지 일이 있어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는군요.


그럼에도 조금씩 정진하여 상용프로그램 못지않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합니다.


이상 그동안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과 관련하여 궁긍한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코드가 필요하신 분도 댓글을 달아주시면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