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C# 이야기

[빅데이터]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2편 R.Net 설치하기)

by 런던살자 2018. 11. 19.

안녕하세요. 마블랑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전과 이어서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2편 R.Net 설치하기 입니다.


이번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Visual Studio에서 패키지 관리자 콘솔 기능이 있어야합니다.


마블랑은 Visual Studio 2010에 패키지 관리자 콘솔이 없어 2013에서 진행하였습니다.



1. 패키지 관리자 콘솔을 열기 위해 Visual Studio 도구 탭을 클릭하고 NuGet 패키지 관리자 - 패키지 관리자 콘솔을 클릭합니다.


2. Visual Studio 하단에 아래 화면과 같이 패키지 관리자 콘솔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설정에 따라서 다른 창에 뜰수도 있습니다.)


3. 패키지 관리자 콘솔에 "Install-Package R.NET -Version 1.5.5"를 입력하고 Enter를 치시면 설치가 자동으로 이뤄지고 프로젝트의 참조 항목에 R.Net 관련 항목들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되어 보입니다.)


4. 이제 코드를 입력하여 빌드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코드는 R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공개한 R.Net 예제코드입니다.

(코드는 댓글을 달아주시면 배포해드리겠습니다.)

코드를 입력한뒤 에러가 발생하면 using 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5. 원래 예제코드는 콘솔명령창으로 제공하는 명령인데 마블랑은 차트로 시각화하기 때문에 WinForm에 적용하여 빌드하였습니다. 실행화면을 보시면 코드에서 입력한 빅데이터의 데이터들이 출력되는 것이 보입니다.

아마 4.의 코드를 그대로 적으신 분들은 에러가 발생할 것입니다. Line.22에 R언어가 설치된 경로를 본인의 환경에 맞춰 입력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R.Net을 설치하고 예제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보았습니다. 현재 포스팅은 R.Net과 C#의 연동이기 때문에 코드에 대한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코드에 대한 분석과 R 언어에 대한 내용은 마블랑도 아직 미흡하여 추후 더 많은 지식을 쌓고나서 진행할 예정입니다.(분발하겠습니다 ㅠㅠ)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다뤄 보신분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 설치하면 되므로 크게 어려움이 없을듯 합니다.


이상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2편 R.Net 설치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R언어의 결과를 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