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C# 이야기

[빅데이터]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1편 R 설치하기)

by 런던살자 2018. 11. 19.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4차 산업혁명의 한가지인 빅데이터에 관련된 것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R언어를 C#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분석된 결과를 차트로 표현하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주제입니다.


내용이 어렵지는 않은데 분량이 좀 될거 같아 여러 포스팅으로 나누어서 진행하겠습니다. 


첫번째는 R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인 R언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R 다운로드를 위해 https://www.r-project.org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R은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누구나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였으면 왼쪽에 Download 항목의 CRAN을 클릭합니다.


2. CRAN을 클릭하면 여러나라의 서버가 보입니다. 쭉 내려오다보면 Korea라고 한국 서버가 있습니다. 현재는 다섯개의 서버가 있지만 두번째 서버를 추천드립니다. 


3. 서버를 선택하시면 운영체제를 선택할수 있는데 저희는 C#과 연동을 하기 때문에 Download R for Windows를 클릭합니다.


4. 다음 화면에서 R을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base를 선택합니다.


5. base를 설치하면 R 최신버전을 다운받을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하려는 R.Net은 최신버전으로 되지않고 3.4.4 버전을 설치해야 진행할수 있습니다. (원인은 모릅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아래쪽에 보시면 Previous releases를 클릭합니다.


6. 이제 R의 버전을 설치할수 있습니다. 버전은 아까말한대로 3.4.4를 다운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7. 5. 항목과 같은 화면이지만 버전이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다운로드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다운로드는 32bit/64bit 상관없이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설치과정에서 선택할수 있습니다.


8. 설치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큰 설정없이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할때는 웬만하면 공백(Space)이나 .(Dot)가 없는것이 좋으므로 Program Files 말고 경로를 따로 지정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9. 이제 bit를 선택합니다. 저는 64bit이기 때문에 64bit를 선택하여 설치하였습니다.


10. 이후 설정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1.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다뤄 보신분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듯이 설치하면 되므로 크게 어려움이 없을듯 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R.Net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상 R.Net을 C#과 연동하여 빅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1편 R 설치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