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MS Office

Excel Filter 엑셀 필터 기능

by 런던살자 2019. 12. 27.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MS(Microsoft)사의 office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데이터가 너무 많아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검색이나 찾기기능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수 있지만 데이터를 추출하여 문서를 따로 만들경우 스크롤을 내리거나 데이터 복사하는데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추출할때 훨씬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필터기능을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필터에 사용할 샘플 파일입니다. 

 

필터 기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직접 만들었습니다~

샘플 엑셀파일에서 데이터가 있는 셀을 하나 클릭한뒤 [메뉴] - [홈] - [정렬 및 필터] 항목에서 "필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항목의 최상위에 아래화살표로 표시된 콤보박스가 있습니다. 

이 콤보박스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직급 콤보박스를 눌러볼까요?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면 과장과 차장만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아까 보이던 표 데이터에서 직급이 과장과 차장인 사원만 표시됩니다. 

 

그럼 나머지 직급은 어떻게 됬을까요?

 

왼쪽 엑셀 행 번호를 보면 중간중간에 사라진것을 볼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삭제된것이 아니고 잠사 숨겨진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복 필터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바로 학력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대졸만 체크해줍니다.

그럼 이제 직급이 차장과 과장인 사원들 중에서 학력이 대졸인 사원만 표시됩니다.

이렇게 필터링된 표를 드래그 한뒤에 복사해주세요 (Ctrl + c)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35행에 붙여넣기 합니다. (Ctrl + v)

이제 필터를 해제해보겠습니다. 

 

처음 필터를 적용한것과 같이 [메뉴] - [홈] - [정렬 및 필터] 항목에서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필터로 걸러낸 데이터 표는 그대로 있으면서 원본 데이터도 그대로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한것처럼 필터라는 기능을 필요한 데이터만 제외하고 다른 데이터는 숨기는 기능입니다.

 

데이터를 추출할때 굉장히 좋은 기능이죠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시간이 오래걸리는 작업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수 있어 좋습니다.

 

 

이상 마블랑이었습니다.

 

읽어주어서 고맙습니다.

'개발 이야기 > MS Off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머리글 바닥글 추가하기  (0) 2020.01.21
Excel 부분합 사용하기  (0) 2020.01.21
Excel 엑셀 행 정렬  (0) 2019.12.24
Excel 엑셀 틀고정  (0) 2019.12.24
Excel 엑셀 조건부서식  (0) 2019.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