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MS Office

MSWord 워드 용지 방향 및 여백 지정

by 런던살자 2019. 11. 9.

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문서 프로그램 중 제일 많이 사용되는 MS Word! 

 

워드를 여러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가장 간단한 기능인데도 찾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간단하기도 하지만 특별한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그럴수도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MS 워드의 용지와 여백을 지정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워드의 문서부분을 페이지라고 하기때문에 메뉴항목에 있는 페이지 레이아웃을 클릭하여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상세 항목이 나오는데 이 항목들이 문서를 작성합에 있어 기본적이 페이지를 설정하는 항목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상세메뉴를 보시면 테마, 텍스트 방향, 여백, 용지 방향 등 문서의 내부 내용과는 상관없이 문서의 형태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럼 먼저 페이지의 여백을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에서 지정된 기본적인 여백은 아래처럼 직각으로 표시된 부분까지 입니다. 

 

이것을 여백항목을 클릭해서 여백을 줄여보겠습니다. 

 

좁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백이 줄어들고 한줄에 들어가는 글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여백을 지정할수도 있지만 맨 아래 사용자 지정여백을 클릭하면 상하좌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여백을 지정할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용지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인데요

 

페이지 레이아웃 항목의 용지방향을 선택해서 가로 또는 세로를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용지의 방향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기본 세로 용지에서 가로 용지로 변경하고 캡처한 화면입니다.

 

추가로 단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이라고 하면 흔히 다단 이라고 말하는데 학창시절 시험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한 페이지에 세로로 두줄씩 문제가 나열되어있는 것처럼 용지의 여백을 줄여 페이지 수를 절약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아래 화면은 단을 두개로 나눠본 화면입니다. 

 

이 밖에도 페이지의 사이즈를 조정하는 크기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A4용지 사이즈로 선택되어 있지만 A5나 B4 등 기타 용지 크기를 클릭하여 페이지 크기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물론 크기 값을 저장하여 아래와 같이 A4 용지 밑에 추가를 할수도 있습니다~

크기를 변경하신뒤에 인쇄할때 약간의 설정만 해주면 해당 용지에 맞게 인쇄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분야에서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때문에 문서작성과 문서관리 능력은 어느 분야에서든 필수로 여겨지기 때문에 MS 오피스를 공부하면서 포스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마블랑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