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블랑입니다.
얼마전에 리눅스 라이브러리 제작에 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C#으로도 역시 라이브러리를 제작하고 베포할수 있는데요
윈도우 라이브러리는 DLL 이라고 하는데 C# DLL을 베포하기 용이하게 만들어보고 활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가합니다. 프로젝트는 "클래스 라이브러리(.NET Stantdard)"를 선택하여 주세요.
프로젝트명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주세요^^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필요한 함수를 구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블랑은 이전에 포스팅 했던 static을 통해 함수를 구분하였습니다.
다음은 DLL 을 배포하기 위해 Release로 구성하고 플랫폼을 64bit로 바꿔주었습니다.
만약에 사용하려는 C# 프로젝트가 32bit라면 이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DLL 프로젝트를 빌드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폴더에 가면 DLL 파일이 생성된것이 보이는데 원하는 위치로 복사를 해두시면 좋을듯 싶군요^^
이제 새로 생성한 DLL을 사용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폴더에서 참조에 우클릭을 해서 참조 추가를 클릭하여 주세요.
참조 관리자 화면이 표시가 되면 하단에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미리 복사를 해둔 DLL 을 선택합니다.
그럼 DLL이 참조가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DLL의 클래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static 기능도 테스트 삼아 코딩을 해두었으니 static 기능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행을 해보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DLL을 빌드할때 64bit로 빌드하였지만 사용하려는 프로세스가 32bit라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제 사용하려는 프로세스도 64bit로 수정하여 빌드를 해보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DLL 참조도 맞게 된거 같습니다 ^^
DLL 버전에 따라 32bit, 64bit을 구분하여 빌드해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생성한 .Net DLL은 Winform뿐만 아니라 .Net 프레임워크에서 모두 사용할수 있습니다.
WPF나 ASP.NET에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DLL로 만들어 코드를 관리하는 것이 생산성이 좋은 영향을 미칠거 같군요^^
이상 마블랑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개발 이야기 > C#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ColorDialog 기본 예제 (0) | 2019.06.24 |
---|---|
C# PictureBox 이미지 마우스로 클릭하여 이동하기(돋보기 기능) (0) | 2019.06.22 |
C# Winform으로 만든 야구게임 (0) | 2019.06.21 |
C# 로딩화면 추가하기(Splash 구현 예제) (1) | 2019.06.21 |
C# NotifyIcon 컨트롤을 이용한 Tray 구현하기 (0) | 2019.06.21 |
댓글